누수확인조치
온수배관과 난방배관에서 누수되는 확률이 70% 이상이라고 유추 됩니다. 온수배관은 물이 뜨거웠다가 차가와지면서 부식하기 때문이며, 물이 뜨거우면 팽창하기 때문에 부실하게 용접된부분에서 누수가 발생합니다.
천장이나 벽에서 물이 흐를때
물이 흐르는 윗층의 보일러에 들어가는 직수(냉수) 밸브를 잠그고 약 1시간 정도 경과 후 누수량이 적어진다면 온수배관이나 난방배관에서 누수 되는 것입니다. 누수량이 변동이 없다면 직수배관에서 누수 되는 것으로 수도계량기를 잠그셔야 합니다.
보일러가 정상 작동하는데 방이 더워지지 않는 경우
지하층이며 보일러가 외부에 설치되어 있을 경우, 온수가 누수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보일러는 난방보다 온수를 우선 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온수가 땅속으로 계속 누수되고 있을 경우 난방이 안되는 것입니다.
보일러에 물을 자주 보충해야 하는 경우
보일러 밑의 배관과 분배기를 먼저 점검하세요.
누수가 미세하기 흐르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습니다. 보일러가 작동하여 파이프 연결부분이 팽창 되었을 때만 물이 흐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두 이상이 없다면 난방배관에서 누수가 되는 것입니다.
자동보일러의 보일러 작동이 중단되는 경우
보일러의 전원을 뺀 후, 대략 30분 경과 후에 전원코드를 다시 연결하시고 물 보충 램프가 켜 졌다가 대략 1분안에 보일러 작동이 중단 되면 난방배관 누수입니다.
장판밑이 항상 축축한 경우
난방배관이나 온수배관에서 미세하게 누수되는 경우가 많으며, 지하층 이라면 외부에서 물이 스며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도 요금이갑자기 많이 나오고 물을 사용하는 곳은 없는데 계량기 바늘이 돌아갈 경우
양변기 볼탑을 우선 점검하세요. 볼탑 조정이 잘못되어 있거나 고무 덮개가 신축성이 없어져서 물이 새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두 이상이 없다면 계량기 이후 땅속에서 누수 되는 것입니다.
설명이 이해가 되지 않거나 누수탐사가 필요한 경우 해당지역 누수 탐사자에게 상담하세요. 누수 탐사는 오랜 경험과 기술이 있는 기술자 또는 업체에게 의뢰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